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9 - 2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측정·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창의성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대상은 P광역시에 소재한 T대학과 D대학 예비유아교사 38명으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TTCT 도형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 18명에게는 Renzulli(2000)의 NDC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창의성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매 차시 산출된 활동지와 작품을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사전·사후검사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과 공분산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이 창의성의 하위요인중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개발성에 유의한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