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1 - 43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 및 연령별 특성에서 논의되던 성격강점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여 긍정조직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육교사 직업군에서 강조되는 성격강점과 교육 요구도를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Peterson과 Seligman(2004)이 제시한 성격강점에 대한 교육요구도와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 Borich(1980)의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 모델 유형(Mink et al, 1991) 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육요구가 높게 나타난 덕목으로는 정의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육요구가 높게 나타난 성격강점으로는 Borich요구에서는 창의성, 용감성, 끈기, 신중성, 자기조절, 공정성, 리더십의 7가지가 도출되었으며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는학구열, 끈기, 활력, 사회지능, 신중성, 자기조절, 공정성의 7가지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특성을종합하여 공통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교사교육의 내용으로는 끈기, 신중성, 자기조절, 공정성의 4가지 성격강점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생명성과 관계성에 기반한 어린이집의 긍정조직문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다루어야할 성격강점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교육방안의 검토 및 담론형성 과정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