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49 - 5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Seligman이 제안한 행복의 요소인 긍정적 정서, 몰입, 의미, 관계, 성취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행복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성격강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76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검사와 일상재구성법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은 사랑, 감사, 낙관성, 친절성, 심미안, 용서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행복과 가장 밀접한 상관이 있는 성격강점은 감사, 친절성, 사랑, 용서, 낙관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격강점이 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감사, 사랑의 순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을 계발하는 것이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행복 증진 개입을 시도할 때에는 감사, 사랑, 낙관성, 친절성, 용서의 성격강점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2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