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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11 - 24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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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동의 부적응 행동은 적응행동 습득과 학업 수행을 방해하고 사회적인 통합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자폐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중재방법들이 있다. 그 중 예술치료는 언어를 사용하기보다 예술이라는 다양한 매체를 최대한 활용하여 부담 없고 흥미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예술치료는 스스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써 자폐아동의 부적응행동을 개선하는 중재방법으로 보인다.본 연구에서는 자폐아동에게 예술치료를 시행하여 부적응 행동 중 주의집중문제, 사고의 문제, 사회적 미성숙, 손 자기자극행동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G복지관과 S시에 소재한 H복지관의 아동 30명중 자폐평정척도(CARS)와 부모설문지를 통해 연구목적에 맞는 자폐아동 1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는 2006년 1월 10일부터 4월 20일까지 주 2회, 총 30회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폐아동의 부적응 행동 가운데 주의집중 문제, 사회적 미성숙, 손 자기자극행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술치료는 자폐아동의 부적응 행동 개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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