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7 - 2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부적응아동과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실행기능의 차이를 검증하고, 일반아동 및 학교부적응아동의 실행기능과 문제행동유형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학교부적응아동 8명과 일반아동 8명으로 총 16명이다. 대상자 선별은 부모와 교사에게 면접지를 통하여 선별하고, 아동ㆍ청소년 행동평정척도(K-CBCL)를 통하여 학교부적응아동과 일반아동 두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교부적응아동과 일반아동의 실행기능 차이검증에서 일반아동에 비해 학교부적응 아동이 더 낮게 나타났다. 특히 실행기능의 하위 영역 중 단어유창성, 도안유창성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일반아동 및 학교부적응아동의 실행기능과 문제행동유형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실행기능은 문제행동유형 중 내재화 영역과 부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행기능의 하위 영역 중에서는 도안유창성과 내재화 된 문제행동유형관 부적상관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