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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07 - 2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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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 자발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은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현장특수교사 양성과 교육에 그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폐 아동의 의사소통에 있어 자발어의 사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합한 사회성과 정서 발달에 심각한 결함을 보이는 자폐 아동에게 자발어를 향상시켜서 의사소통을 먼저 주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적합한 사회성과 정서 발달에 결함을 보이는 자폐 아동에게 SCA를 사용하여 인사주도행동훈련을 시켜 사회성 기술의 증진과 함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선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에서 교육을 받는 자폐성 아동 세 명에게 학교 버스 주차장, 복도와 운동장에서 SCA(Social Curricular Activity)를 사용하여 인사주도행동을 훈련시켰다. 우선, 환경사정과 일반적인 의사소통기술 수단 사정 후, 학급토론활동에 의해 사회성 기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사회성 기술 정립, 다양한 상황에서 각 목표사회기술행동의 좋은 예와 나쁜 예를 비디오 화면으로 보여주는 ’비디오시청에 의한 예시 보여주기(학습)‘, 학생들이 서로 다른 범주의 사람들에게 인사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스크립트 만들기‘, ’역할극 학습‘과 자연스런 실생활 상황인 학교버스 주자창, 복도와 운동장에서 훈련하는 ’실생활 연습‘ 등의 총 5단계로 구성된 사회성 기술 교수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중다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SCA 중재 전략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SCA가 아동의 자발적인 인사하기 수행 행동률을 증가시켜 또래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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