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07 - 2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 환경에서 장애이해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태도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 변화와 발달지체유아와의 상호작용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반유치원 만 6세 학급유아 28명이며, 상호작용 측정을 위해 발달지체유아 1명이 참여하였다. 장애수용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장애수용태도 측정 질문지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처리는 대응표본 t-검정을 하였다. 발달지체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일반유아 28명을 A, B그룹으로 14명씩 나누어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실시하였다. 중재단계에서는 장애이해프로그램을 매 20분간 실시하고 중재 직후 15초 부분간격 기록법을 사용해서 15분간 목표행동의 발생률을 기록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지는 중재가 종결된 지 5일 후에 4회기를 실시하여 중재 효과가 유지되는지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이해프로그램은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으며, 발달지체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러한 변화는 중재 후에도 유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