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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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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25 - 3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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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발달연령이 9-24개월에 속하는 발달장애 유아 128명과 발달연령으로 일치된 일반영아 64명, 총 192명을 대상으로 성인-영아 간에 나타난 공동관심 행동을 분석하였다. 공동관심 하위 영역으로 응시하기(gaze monitoring), 가리키기(pointing), 주기(giving), 보여주기(showing) 등으로 범주화하여 분석·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유아의 공동관심 행동은 일반영아에 비해 그 빈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발달장애유아 집단 중에서도 자폐성 유아 집단이 정신지체유아 집단보다도‘공동관심’ 행동 빈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신지체유아와 자폐성유아 집단의 ‘공동관심’행동은 그 빈도는 낮지만 일반영아 집단과 같이 월령의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발달 양상을 보였다. ‘공동관심’은 유아 초기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출발점이며, 이후 발달 전반의 어려움에 대한 예후라는 점에서 발달장애 유아의 효과적인 조기중재 프로그램의 주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발달장애 유아의 ‘공동관심’ 행동 특성에 대해 밝힘으로써 조기 평가 및 중재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한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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