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3 - 22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따라서 C시 소재 C공립특수학교 중학교 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보편적 지원과 개별적 지원을 포함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하고,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과정 특수교사 12명과 같은 C시 소재 G공립특수학교 중학교과 과정 특수교사 12명의 교사효능감을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 중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집단적 교사효능감은 향상되었으나 일반적 교수효능감에는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연구에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나, 특수학교 현장에서 중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한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교사의 삶의 질과 관련되는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주었음을 밝힌 것에 의의를 둘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