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9 - 31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용 웹기반 AAC 중재 가이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특수교사들의 사용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로서 포커스그룹 면담 참여자는 경력 8~20년의 특수교사 7명, 전문가 적합도 설문 참여자는 특수교육 전문가 4인과 프로그래밍 전문가 2인이었으며, 사용 만족도 조사 참여자는 경남, 부산지역에 근무하는 308명의 특수교사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용 웹기반 AAC 중재 가이드 프로그램은 보조도구, 상징 선정, 중재 정보의 3가지 상위개념 아래 신체기능, 보조도구, 문해력, 상징 유형, 상징 배열, 의사소통 수준, 중재 정보의 7가지 하위개념으로 구성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사용만족도 수준은 매우 높았으며 특히, 초등부 이하를 담당하는 교사와 지체 및 지적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에게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용 웹기반 AAC 중재 가이드 프로그램은 복합의사소통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특수교사에게 AAC 중재를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동한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