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기 (동방학교) 전병운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을 위해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중재를 실시한 국내 연구의 진단평가 내용을 분석하여 AAC 중재계획 수립 방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AAC 중재연구 103편을 선정하여 이 연구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AAC 진단평가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일반적인 특성으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비도구적 상징 의사소통자의 참여 비율이 훨씬 높았으며, 중재 참여자를 선별하기 위해 언어성 검사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중재 장소는 대부분 학교를 기반으로 실시하였고 그 중에서도 특수학교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AAC 진단평가를 실시한 연구는 총 20편이고, AAC 진단평가 결과를 중재계획에 반영한 연구는 총 8편으로 나타났다. AAC 진단평가 내용을 살펴보면 AAC 진단평가 도구로는 파라다이스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초능력평가(PAA)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진단평가 항목은 운동, 감각, 인지, 언어능력에 대한 평가를 고루 다루었지만 언어능력 평가 내용을 가장 많이 다루었다. AAC 진단평가 결과는 중재계획에서 상징, 도구, 전략, 자세에 대한 내용으로 반영되었다. AAC 도구 사용은 전체적으로 Low-tech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지만, 진단평가를 실시한 연구에서는 High-tech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AAC 진단평가를 실시하지 않았고,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더라도 중재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AAC 중재계획 수립의 타당성 확보 차원에서 AAC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중재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