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조선대학교) 표윤희 (위덕대학교) 김시원 (함평영화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7 - 117 (21page)
DOI
10.18541/ser.2018.02.17.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에게 AAC 앱(나의 AAC 아동, 나의 AAC 기초, 나의 AAC 일반)인 “나의 AAC”를 활용하여 중재를 실시한 후 장애학생에 대한 통합학급학생의 또래관계 및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의 참여자는 초등학교의 저학년 비장애학생 44명이다. 연구 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 검사 순으로 진행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AC 중재 이후 통합학급학생들의 수용태도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결론: 연구결과는 AAC 앱 사용이 장애 학생들과 비장애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비장애학생들의 인식 개선에 기여하는 요인을 밝혀 통합교육 상황에서 교육적 지원의 요소를 밝히고 장애학생에 대한 비장애학생들의 수용태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