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23 - 3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상담 방법 중 하나인 치료놀이를 중심으로 아동상담에서의 아동변화과정과 그 변화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담에서의 아동의 변화라는 구체적 상호작용을 드러내기 위해서 본 연구자는 현상학에 입각한 질적 연구를 방법론적 지표로 삼았다. 그 결과 치료자를 처음 만난 시기에 아동은 여태껏 형성해 온 기존의 방식대로 치료자와 상호작용하려는 ‘하던 대로 하려’ 자신의 상호작용을 고수했다. 그러다가 점차 아동은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지금까지 지속되었던 방식과는 ‘다른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것은 아동을 ‘혼란스럽게’ 만들었고 점점 달라지는 자신과 타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상호작용 상황 속에서 치료자에게 지속적으로 시험하고 저항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는 과정 동안 아동은 결과를 ‘수용’하고 ‘인정’하게 되었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미지들을 ‘확립’해 나가게 되었다. 거기에는 대상의 재경험, 어머니라는 환경의 변화, 그리고 공감적 상호작용이라는 변화의 요인들이 큰 몫을 담당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