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 - 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래상자놀이를 통한 정서지원이 학교 부적응학생의 주의력과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학교 부적응학생의 선정은 대구시 S초등학교 각 학년에서 교사지명을 통해 1명씩 선출하였다. 그 중에서 학교적응에서 문제를 나타내며 방학동안 학생들이 지정시간에 K대학 부설 정서지원 센터로 방문할 수 있는 아동으로 최종 3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주의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뇌파를 사전․사후에 측정하여 주의지수를 알아보았으며,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또한, 사회적 기술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실시 과정을 관찰하여 질적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주 2회 총 11회기 실시하였다. 결과로 모래상자놀이를 통한 정서지원은 학교부적응학생의 주의력을 향상시켰으며, 아동의 자존감과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