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21 - 25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레지오 접근법의 영향을 받은 두 유치원이 부모를 동반자로서 인식하고 학습공동체를 형성해 가고자 했던 노력에 대한 보고이다. 유치원은 어린이들의 삶 향상을 위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성찰의 매개체로서 기록작업(documentation)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부모와 학교 측에게 모두 새로운 도전을 던지면서 학습공동체 지향 과정의 단면들을 드러내게 하였다. 그 과정은 구체적인 결과물이나 현상으로 정리되기보다 새로운 출현과 갈등과 이해가 병존하는 역동체로서의 끊임없는 움직임의 ‘과정’ 그 자체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발견하게 하고, 연구자들의 새로운 기대를 또 다시 만들어냈다. 이러한 관찰을 토대로 부모와의 학습공동체 지향 과정에서의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