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새봄 (성결대학교부속유치원) 배지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17 - 344 (28page)
DOI
10.20437/KOAECE24-4-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혁신유치원 만5세 바다반 홍교사의 학급수준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실행연구를 통해 혁신유치원의 이해를 돕고 관련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1년간의 실행연구에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문서수집 등의 방법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혁신유치원 만5세 바다반의 학급수준 교육과정 개선의 과정은 ‘문제파악 및 계획: 혁신교육에 대한 혼란과 새로운 걸음 내딛기’, ‘실행의 시작: 교육목표의 변화, 실제적 의미의 성장 계획하기’, ‘반성과 관찰의 순환’, ‘반성적 실행이 가져온 변화: 교사와 유아가 함께 배우며 더불어 성장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유아와 교사의 민주적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천이 나타났다는 점, 유아들이 연령을 통합하여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함으로서 윤리적 생활공동체를 구성하였다는 점, 기존의 문서 양식에서 탈피하여 교사의 자율권을 발현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였다는 점이다. 후속연구로는 부모를 포함한 지역사회와 협력한 혁신유치원 문화만들기에 관한 연구와 혁신유치원과 혁신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연계에 관한 연구로의 확장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혁신유치원 만5세 바다반의 학급수준 교육과정 개선과정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