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이 음악지도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하여 S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265명을 대상으로 놀이성, 정서지능,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음악지도 적극성을 묻는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미 응답 문항과 이상치를 제거한 240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 분석방법은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모형의 측정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한 결과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탔다. 보육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은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보육교사의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은 음악지도 적극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음악지도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의 매개 효과는 부분매개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놀이성, 정서지능 및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이 음악지도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며 음악인식의 간접효과가 발생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