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긍정적 행동지원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그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전반적인 환경체제를 변화시켜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삶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방안으로 강조되고 있다. 미국은 이러한 관점에서 1997년 장애인교육법(IDEA)에 긍정적 행동지원을 법적으로 규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실시된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된 실험연구를 조사하여 분석함으로써,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연구동향과 실제를 파악하고 앞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의 연구와 현장적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국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법적으로 규정화된 1997년도를 기점으로 하여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된 논문을 광범위하게 조사하여 7편을 최종 분석대상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12개의 분석변인(연구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방법, 목표행동, 실험절차, 측정 도구 및 방법, 관찰자간 신뢰도, 사회적 타당도, 중재 충실도, 결과, 유지 및 일반화)에 따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7편의 논문은 대부분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기법의 세 가지 차원 중에서 대체적으로 개별적 차원을 중심으로 중재를 실시하였다. 분석변인에 따라 세부적 분석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장애아동의 행동중재와 긍정적 행동지원의 관점에서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