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인 (용인특수교육지원센터)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35 - 164 (30page)
DOI
10.31863/JSE.2018.12.34.2.13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 감각활동을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등학교 저학년 중증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 1명이었다. 이 연구는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순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상학생에 대해 기능평가를 통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배경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중재와 후속결과 중재, 장기적 지원을 포함하여 일상생활 감각활동을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일상생활 감각활동을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증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감소와 대체행동 증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재효과는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도 일반화 및 유지되었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상생활감각활동을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학생의 문제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학생의 특성, 중재, 선행연구들과 관련지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