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선 (단국대학교) 이금자 (단국대학교) 이숙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49 - 273 (25page)
DOI
10.31863/JSE.2019.08.35.2.24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치원에 통합된 중도 자폐성장애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만 5세 유치원 학급에 통합된 유아 1명(자폐성장애 2급)을 대상으로 기능적 행동평가를 통해 대상 유아의 문제행동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경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와 후속결과 중재를 포함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였다. 중재의 기능적 효과 검증을 위해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반응지연시간기록법과 지속시간기록법을 이용하여 문제행동 발생시간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입실거부, 착석거부, 과제 시 주의산만) 감소에 효과적이었고, 이러한 중재효과는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대상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유아의 특성, 중재,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988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