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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319 - 34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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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표는 기업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제품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관계를 사례 연구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제시된 이론을 바탕으로 특정 기업과 제품에 적용시켜, 모기업의 이미지를 진단 및 전략 안을 설정하고, 최종적으로는 그 기업의 브랜드 자산이 자사 제품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하지만, 가외변인이라고 불리는 성별, 나이, 교육수준, 경제수준, 이전의 구매경험과도 같은 삼자변인들에 의해서 제품 브랜드의 태도에 허위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한다. Study 1에서 계층 회귀방법을 이용하여 삼자 변인들의 효과를 제어했고, Study 2에서는 리즈렐을 통하여 기업 브랜드 자산 지표와 제품 브랜드의 지표들 사이에 정형화된 관계를 도표로 그렸다. 결국 동일한 결과를 Study 1과 Study 2를 통하여 산출하였고, 하나의 일관적인 결과인, 기업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들의 제품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에는 아무런 이의가 없다고 사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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