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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1 - 2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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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신용카드 시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일부 취약한 카드사들은 경쟁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경쟁우위의 확보가 가능한 카드사들만이 남게 되어 경쟁은 더욱 격화되게 되었다. 최근에는 각 분야별로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난립하면서 수익성보다는 고객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혁신활동을 통해서 카드업계의 트렌드를 창조하고 선도하는 현대카드의 마케팅 활동은 국내 신용카드산업에 많은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즉, 현대카드는 신용카드 시장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상품 포트폴리오를 전면 개편하였다. 지금까지 월 카드사용 금액에 관계없이 고객 누구에게나 비슷한 편익을 제공하던 경영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월 카드사용금액 50만원 기준을 도입해 회사의 수익기여도가 높은 고객에게 다 많은 편익을 주기로 한 것이다. 시장점유율에 연연해 무조건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보다는 공헌 고객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확실한 수익을 얻기로 한 것이다. 현대카드가 집중적으로 추진한 것은 상품과 서비스 부문의 혁신이며 핵심은 편익 세분화의 단순화를 통한 ‘선택과 집중’으로 요약된다. 이에 따라 파생한 새로운 상품 포트폴리오의 핵심은 ‘포인트’와 ‘캐시백’을 두 축으로 한 ‘투 트랙(Two-track) 전략’이다. 특정 사용처에서 정해진 횟수와 한도 내에서만 편익을 누릴 수 있는 대다수 상품들과 달리, 현대카드의 Chapter 2는 카드 사용처에 상관없이 포인트 적립 또는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Chapter 2는 출시 6개월 만에 100만 고객을 돌파했으며, 현대카드는 2014년 큰 폭의 경영실적 향상을 이뤘다. 진정한 ‘원카드(One Card)’ 시대 열고, ‘Simple’로 대한민국 신용카드의 공식을 바꾼 것이다. 이에 따른 경영성과는 2014년도 3분기 당기순이익이 682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분기 대비 55%의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요약된다. 본 사례는 신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현대카드의 ’선택과 집중‘마케팅이 어떻게 성숙기에 처한 국내 신용카드업계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시사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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