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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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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60권 제6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1 - 2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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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원리를 중심으로 소리와 표기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 수업 방법을 제안하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어 수업을 통해 모든 문법 원리를 학습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단편적인 사례를 암기해 가는 방식으로 문법을 학습하는 것 역시 비효율적이다. 또한 초기 문법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소리와 표기의 관계에 대한 인식은 한글 깨치기에 영향을 미치며 이후 학생들이 읽고 쓰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기본이 되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소리와 표기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여 원리를 강조한 수업을 구성하고 두 집단을 대상으로 그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라 할지라도 여러 사례에서 공통된 원리를 찾아가는 경험을 통해 목표 문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원리 중심의 소리와 표기의 관계에 대한 이해 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그 원리를 이해하고 국어 현상에 일정한 원리가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는 점에서 학습 효과 역시 높았다. 이러한 문법 학습은 특히 사전 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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