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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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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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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1 - 1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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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수업 환경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경우에는 음성언어와 문자 언어를 동시에 배운다.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를 동시에 배운다는 것은 발음 학습과 표기 학습이 별개의 차원에서 이루어진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표기 오류의 대부분은 발음이 영향을 미친 결과라기보다는 표기 학습의 불완전성이 그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본고는 이러한 의문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한국어 L2 학습자의 표기 오류의 많은 부분이 발음의 영향 때문이 아니라 맞춤법의 불완전한 학습에서 기인하였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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