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60권 제6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9 - 3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현행 교육 환경 및 매체 자료 활용의 한계를 극복하여 한글을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용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 항목의 제시를 분명히 하고 교수자의 설명을 보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수자용 보조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글 교육에서 보조 자료의 필요성을 선행 연구 결과를 통해 검토하고, 한국어 학습자의 한글 자모 오류 분석을 통해 이들을 프로그램 구성에 반영하였다. 교재에 나타난 한글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 교육 제시 순서, 연습 활동의 유형 등에서 차이를 보여 보조 매체 자료 선택에 제약이 따름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학습자가 범하는 오류는 자모의 자형, 음절 구성 시 모아쓰기에서 많이 나타났다. 이에 프로그램 내용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되, 교수 매체 설계 시 유의해야 하는 단순성, 일관성의 원리에 따라 전체 디자인, 글꼴, 색상의 단계로 구성을 하였다. 이 연구 결과로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한글 교육 내용의 범위와 절차, 방법 등 교수 환경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교실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