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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왕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99 - 128 (30page)
DOI
http://dx.doi.org/10.35902/URM.2023.7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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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글 자모의 체계와 특성에 대하여 개괄한 후 학습 대상에 따른 자모의 제시 순서를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한글 자모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적 관점에서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훈민정음 에서는 한글 자모의 순서를 별도로 정하지 않고 있는데, ‘ㄱ, ㄴ, ㄷ...’,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와 같은 순서는 훈몽자회 범례(凡例)에서 사용된 것이 현재까지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현행 초등 국어과 교과서에서는 자음을 먼저 제시하고, 모음을 제시하고 있는데 대체로 ‘기본 자모’, ‘복잡한 자모’의 순서로 되어 있다.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에서는 모음을 먼저 제시한 후 자음을 제시하였는데 자음의 경우 다양한 순서로 제시되어 있다. 이처럼 국어·한국어 교재에서 한글 자모의 순서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순서를 위한 원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전통성’, ‘체계성’, ‘용이성’이라는 한글 자모의 제시 순서를 위한 원리를 설정하여 이에 따라 학습 순서를 정할 수 있다. 자음자의 경우 전통성(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ㄲ, ㄸ, ㅃ, ㅆ, ㅉ), 체계성(/ㄱ, ㅋ, ㄲ/, /ㄴ, ㄷ, ㅌ, ㄸ/, /ㅁ, ㅂ, ㅍ, ㅃ/, /ㅅ, ㅆ/, /ㅈ, ㅊ, ㅉ/, /ㅇ, ㅎ/), 용이성(/ㅂ, ㅍ, ㅃ/, /ㄷ, ㅌ, ㄸ/, /ㅅ, ㅆ/, /ㅈ, ㅊ, ㅉ/, /ㄱ, ㅋ, ㄲ/, /ㅁ, ㄴ, ㅇ/, /ㄹ/, /ㅎ/), 용이성(/ㅂ, ㄷ, ㄱ/, /ㅅ, ㅈ/, /ㅍ, ㅌ, ㅋ, ㅊ, ㅎ/, /ㅃ, ㄸ, ㄲ, ㅆ, ㅉ/, /ㅁ, ㄴ, ㅇ/, /ㄹ/)으로 제시할 수 있고, 모음자의 경우 전통성(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 가획모음), 체계성(ㅣ, ㅔ, ㅐ, ㅡ, ㅓ, ㅏ, ㅜ, ㅗ, ㅟ, ㅚ → 이중모음), 용이성(/ㅣ/, /ㅓ, ㅏ/, /ㅕ, ㅑ/, /ㅡ/, /ㅗ, ㅜ/, /ㅛ, ㅠ/, 복잡한 모음 )으로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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