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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참이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1 - 10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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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의 입문 단계에서 효과적인 한글 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글의 형태와 소리를 기준으로 모음 8자, 자음 9자의 기본자를 설정하고 획을 추가하거나 조합하여 40자로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 자료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각 단계를 표로 구성하고 제시하여 학습자가 글자 확장 개념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탈리아 학생들로 구성된 2개 반을 대상으로 4주간 '한글 여름 특강'을 진행하여 본 연구의 교육 효과를 실험을 통해 통계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한글 자모 교육 방법이 학습자의 한글에 대한 이해와 관련하여 특히, 조합된 음절 구조를 읽는 것에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효과성 인지 확인을 위해 실험집단에 대해 추가적으로 시행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서도, 학습자들은 기존 한글 교육 방식과의 차이를 인지하고 본 연구의 자모 제시 방법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실험이 Covid-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점, 무작위로 모집한 학습자 중 선행 한글 학습 경험이 있는 피험자가 섞여 있었던 점은 이번 연구의 한계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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