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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하이데거학회 현대유럽철학연구 현대유럽철학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9 - 13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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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 필자는 반 고흐의 <낡은 구두>에 대한 하이데거, 샤피로, 데리다의 논쟁을 하이데거와 샤피로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 나아가 하이데거의 예술이론에 기초하여 고야의 <사투르누스>를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필자는 하이데거의 예술이론이 예술작품 해석의 지평을 넓혀주며 또한 그것이 하이데거를 비판하는 샤피로의 합리적 해석 방식과도 상호 보완될 수 있음을 논증한다. 고야의 <사투르누스>는 한편에서 동시대적 현실을 충실하게 모사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대적 상황의 비이성성, 광기, 야만성에 직면하여 영혼 깊숙한 곳에서 발생하는 보편적 불안이나 공포를 현시한다는 점에서 하이데거의 예술론을 통해 포착될 수 있다. 다른 한편에서 고야의 <사투르누스>에는 이러한 비이성적, 야만적 현실을 꿰뚫어보는 고야의 관점이 드러난다는 점에서 고야가 현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고야의 <사투르누스>는 또한 ‘표현주의적 재현’의 관점을 통해서도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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