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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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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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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하이데거학회 현대유럽철학연구 현대유럽철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07 - 24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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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나 신학에서 전통적 형이상학의 관점은 하이데거의 지적처럼, 존재-신학(Onto-theo-logie)적 입장에 정위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존재 신학(Onto-theo-logie)적 관점은 근본적으로 서양의 지배적인 논리학의 원칙인 동일률, 인과율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기존의 가톨릭 신학자들이나 기존의 철학자들은 이러한 입장에서 에크하르트를 이단으로 정죄하거나 하이데거의 사상을 무의미한 진술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동일률에 입각하여 다른 사유의 가능성을 이해하지 못한 단견에서 나온 것이다. 에크하르트의 신비사상과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는 기존의신학자나 형이상학자의 동일률에 입각해서는 파악될 수 없는 독특한 논리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논리 구조란 바로 동일성과 차이의 역학이다. 이 역학이란 같으면서도 다름의 관계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논리라고 할 수 있다. 에크하르트와 하이데거는 각각 신과 인간, 존재와 현존재를 동일률이 아닌 동일성과 차이에 입각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논리의 기초에는 각각 신과의 합일 체험과 존재 사유의 경험이 자리 잡고 있다. 이 두 사상가는 내용적으로는 서로 다른 내용에 입각하여 사유를 전개하고 있지만, 사유 구조에 있어서는 동일성과 차이의 논리에 따라 움직인다는 점에서 같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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