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7 - 2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간에 따른 남녀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및 자아개념의 변화추이를 파악하고, 종단 매개효과 모형을 토대로 성별과 진로성숙도 및 자아개념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다집단 잠재성장모형 및 평행한 과정의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서울교육종단연구의 4개년 자료(2차년도~5차년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진로성숙도는 네 시점에 걸쳐서 선형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진로성숙도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점차 증가한 반면, 남학생의 진로성숙도는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반면, 자아개념은 남녀학생 모두 비선형의 변화 궤적이 나타났으며, 중2부터 고1까지는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났으나, 고2 때 급격하게 감소하였으며, 고1까지는 남학생의 자아개념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나, 고2 때 남녀 모두 유사하게 네 시점 중에서 가장 낮았다. 또한, 종단 매개효과 분석 결과, 학생의 성별 차이가 ‘자아개념의 변화’를 통해서 ‘진로성숙도의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의 성별차이를 고려한 진로교육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들이 성적과 입시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서 자아개념을 잃지 않도록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