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63 - 7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발행된 고등학교 1학년 지리교과서에서 다루는 도시 내용을 시기별·주제별로 분석하여 도시지리학의 지식과 교육 내용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변화하여 왔는지 고찰하였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교과서는 학문과 교육 내용을 동일시한 경향이 짙었는데, 교육 내용이 도시지리학의 분절적 영역 체계에 따라 조직되고, 사실과 이론을 중심으로 한 학문적 연구물을 단순화한 수준으로 기술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1984년 교과서에서 가장 잘 찾아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도시지리학의 학문 영역과 관점은 유연하고 다양해졌으며, 빠르게 변화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미처 1990년대 교과서에 반영되지 못하고 도시지리학과 도시에 대한 교육 내용의 간극은 점차 커졌다. 더욱이 2000년대의 교과서에서는 도시지리학의 연구 결과를 단순화시키기에는 연구물이 너무 많고 교육할 수 있는 시간과 교과서 지면이 제한되었기 때문에 수많은 도시지리학의 연구 결과 중 전통처럼 내려오는 내용을 압축하거나 해체하는 방법으로 가르칠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학문적 지식과 실제적 지식간의 경계가 느슨해지고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빠르게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서 교육 내용은 전통적인 지식의 구조를 탈피하여 도시 생활을 향유하고 자신을 둘러싼 도시 환경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중심으로 구조화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