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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49 - 1,0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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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표본 동등화를 위한 명목 가중 평균동등화(nominal weights mean equating) 방법의 동등화 오차의 크기와 차이를 다양한 조건에서 탐구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검사난이도 수준, 표집크기, 검사간 난이도 차이, 집단간 능력차이를 연구조건으로 포함시켜 모의실험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결과 명목 가중 평균동등화 방법은 검사난이도가 중간이거나 어려울 때보다 쉬울 때, 동등화 집단간 능력차이가 없을 때 RMSE(root mean squared error)가 작았고, 표집크기가 커질수록 RMSE는 줄어들었다. 검사간 난이도는 차이가 클수록 RMSE가 커졌다. BIAS의 절댓값인 Abs(BIAS)는 검사간 난이도 차이가 있는 경우에서 검사가 쉬울 때 작았다. 표집크기 변화에 따른 Abs(BIAS)는 거의 변화가 없었고, 동등화 집단간 능력차이가 없을 때 Abs(BIAS)는 작았다. SEE(standard error of equating)는 검사난이도가 중간이거나 어려울 때보다 쉬울 때 작았다. 표집크기가 커짐에 따라 SEE는 줄어들었고, 검사간 난이도 차이 자체는 SEE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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