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하이데거학회 현대유럽철학연구 현대유럽철학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후기 근대를 사는 오늘날 필요한 교육과정의 내용을 고찰한 글이다. 후기 근대의 사회에 필요한 교육은 단순히 전문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과정을 넘어 학문 윤리와 공동체적 윤리를 겸비한 자기지도력을 갖 춘 사람을 양성하는 데 있을 것이다. 그것을 이 글에서는 윤리적 리더 육성 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로 논의를 전개한다. 이를 위해 여기서는 특정대학교를 전형으로 삼아 구체적으로, 교과과정의 특 성, 교과과정의 내용과 의미, 이러한 과정을 실행함에 있어서 기대되는 효과 와 문제점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윤리적 리더 교육의 교과과정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면, 어려움에 처한 한국 대학 교육에 나름대로의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학교육을 철학적 인간이해에 바탕한 인성교육과, 철학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논리적 글쓰기를 통한 이중적인 과정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이 과정을 이른바 “윤리적 리더 교육”으로 이름하고 있다. 이 논문은 그러한 교육의 철학적 의미와 반성은 물론,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