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2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년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의 주제 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서의 시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의 주제 중심 정착과 교육 현장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였다. 먼저 2015년 교육과정의 특징과 최근 2007년 이후의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를 비교하였다. 이어 본 연구의 핵심 사항인 2015년 주제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형식적 체계에서 오는 문제점과 내용 흠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다루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주제 중심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시안을 제안하였다.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