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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9 - 18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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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여자와, 남자인 두 연구자가 스스로 연구 참여자가 되어 서로의 부모-되어감과 관련된 경험을 나누고 비교함으로써 각각 모와 부로서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모-되어감의 의미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부모-되어감이라는 현상이 우리 생활세계의 하나이며 두 연구자 서로의 체험을 비교함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는 맥락에서 우리는 이 연구의 방법론을 ‘현상학적 비교체험 연구’라 명명했다. 연구를 위해 각각 엄마로서, 아빠로서 기록해 왔던 모든 기록물들(육아일기와 편지 글 등), 두 연구자의 대화 내용, 체험에 대한 일화 쓰기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을 연구자 각자 코딩하여 주제화 한 후 그것을 서로 비교·검토하면서 더 나은 이야기 주제와 글의 구조를 위해 조정하며 코딩 결과를 종합해나가는 방식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되어감의 체험들은 ‘연결됨’, ‘나를 나 되게 하는’, ‘부모-되어감의 순환’, ‘사회 구조의 내면화’, ‘차이와 차연들’의 다섯 가지로 주제화 되었다. 또한 그 속에는 ‘부모’로 다 환원할 수 없이 오직 엄마만이, 그리고 아빠만이 낼 수 있는 독특한 목소리가 들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부모-되어감의 체험들을 ‘시숙’과 ‘다양한 층위의 주체-타자 경험’으로 의미화 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 삶에 중요한 부분인 부모-되어감의 경험과 그 의미에 대해 여성과 남성, 엄마와 아빠가 서로의 관점을 살피고 부모가 되어간다는 것의 의미를 보다 풍부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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