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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7 - 2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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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세청의 전자세금계산서 제도시행에 따른 도입요인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영향과 이용자 만족도가 제도를 시행한 행정기관의 행정의 신뢰도와 납세의 순응도에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면서, 도입요인이 제도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이용자 만족도에 따라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실증적 선행연구를 바탕으로협력비용 절감, 거래의 투명성, 업무의 효율성을 분석대상 도입요인으로 하여 회계실무담당자들의 전체 집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장소를 각 지역별로 방문하여 설문조사를실시하여 연구의 일반화를 높였다. 분석결과 첫째, 도입요인인 협력비용 절감, 거래의투명성, 업무의 효율성은 제도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둘째, 제도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는 제도의 궁극적인 목적인 시행기관에 대한 행정의신뢰도와 납세의 순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정기관에 대한 행정의신뢰도는 시행기관 본연의 목적이며 추구하는 목적인 납세의 순응도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력비용 절감, 거래의 투명성, 업무의 효율성의 도입요인이제도성과인 행정의 신뢰도와 납세의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이 이용자 만족도에 따라다르게 나타나서 도입요인이 제도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결과는 제도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시행기관의 제도적 정책적 노력이 지속적으로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더욱 더 제도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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