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예디자인학회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제34권 제3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경기침체로 인하여 화훼 소비가 줄어들고 있다. 다양한 욕구를갖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점포선택 행동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점포선택행동을 설명할 때 성별은 플라워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라워 구매의도에 영향을미치는 중요한 플라워샵의 속성과 속성들의 차별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한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오프라인 플라워샵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대상으로 하여 플라워샵의 속성이 플라워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조사는 오프라인 플라워샵에서 플라워 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를 실시하였다. 총 204명의 설문응답을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보면, 점원의 친절성, 신선함, 점포의 분위기,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선행변수로 파악되었고, 가장 영향력이 높은 요인은 점원의 친절성, 신선함, 점포 분위기, 가격 순임을 발견하였다. 다음으로 성별차이에 대한 검증결과, 남성의 경우, 플라워상품의 가격과 신선함만 구매의도에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격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으로 플라워 상품의신선함으로 파악되었다. 여성의 경우 점원의 친절성만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플라워샵관리자들에게 효과적인 점포 관리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