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5 - 20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라이프스타일 샵’이 새로운 유통형태로 부각되면서 소비 트랜드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일반적인 패션 점포와 차별화 된 라이프스타일 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라이프스타일 샵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점포를 선택하는 기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10월 14일부터 10월 19일까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40대의 남녀 중 국내의 라이프스타일 샵에서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총 316명의 설문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SPSS 18.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가치가 점포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기능적 가치는 ‘점포’와 ‘제품’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귀적 가치는 ‘명성/유행’ 선택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쾌락적 가치는 ‘점포’선택기준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마지막으로 유행 추구가치는 명성/유행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로분석 결과로 라이프스타일 샵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점포 선택기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점포 선택기준의 요인 중 ‘점포’만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관련성에서는 직접적인 영향과 간접적인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으로는 진귀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기능적 가치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효과는 ‘점포’ 선택기준을 매개로 하여 기능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된 분석 결과를 통해 의류업계에서 키워드로 대두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샵의 마케팅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