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연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83 - 393 (11page)
DOI
10.18208/ksdc.2022.28.4.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의 의식과 생활패턴 등이 다양화되면서 소비자의 욕구 역시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헤어미용실 점포를 선택하는 기준 및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소비자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헤어미용 서비스 산업의 마케팅 활용 및 신규 오픈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헤어미용실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Cronbach’s α 계수 산출,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헤어미용실의 점포선택속성과 관계유지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점포선택속성의 하위요인 중 서비스전문성, 시술가격, 점포입지편의성, 점포분위기를 높게 인지하면 관계유지의도의 하위요인 중 재방문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점포선택 속성의 하위요인 중 서비스전문성, 점포분위기, 시술가격은 관계유지의도 하위요인 중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점포선택속성 요인 중 시술가격, 서비스전문성, 점포입지편의성은 관계유지의의도 하위요인 중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검증하였다. 즉 소비자들은 헤어미용실 점포를 선택함에 있어 서비스 전문성과 가격이 충족되었을 때 가장 긍정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행동으로 연결됨을 확인하였고, 다음 중요요인으로는 점포입지 편의성과 점포분위기 역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긍정적인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헤어미용실의 신규 오픈을 위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며, 헤어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과의 관계유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0312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