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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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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3 - 14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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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레트 증후군 보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레트 증후군 아동의 보행 형태 변화와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 H대학 장애학생체육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레트 증후군 아동 3명을 대상으로 2014년 9~12월까지 주1회, 회당 90분, 12회기 동안 보행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연구 수행 전 연구자가 소속된 기관에 연구계획승인서(IRB)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았으며, 장애아동 부모에게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및 절차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구하고 연구참여 동의서를 획득한 후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설계는 단일피험자 혹은 2명이상의 피험자를 하나의 집단으로 간주하고 심층 분석함으로써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하는 단일대상 연구(single subject design)로 측정도구는 시·공간적 보행 변인과 지면반력을 측정하기 위해 총 8대의 적외선 카메라(Oqus 500, Qualisys)와 2대의 지면반력기(Kistler, Type9286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보행운동 프로그램 전·후의 시·공간적 보행 변인은 레트 증후군 아동별로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수직 지면반력 패턴의 변화도 정상적인 형태로 변화를 보이거나 아동들의 보행 특성에 따라 다양한 패턴으로 변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레트 증후군 아동의 보행의 운동 역학적 기전을 이해함으로써 레트 증후군 및 유사 보행 형태를 가지는 장애아동에게 적용 가능한 보행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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