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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혜남 (충북도립대학교) 장미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0권 제6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 - 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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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오래전에 유행했던 현상들이 재조명 되고 있다. 1952년 대한제분이 만든 밀가루 브랜드 곰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이 브랜드는 레트로(retro) 콘셉트로 탈바꿈되어 소비자에게 다가오고 있다. 본 논문은 레트로 디자인 유행 전반에 대한 동향 분석 등을 통해 ‘레트로 굿즈 디자인’ 상품개발에 활용되는 이론적·체계적 학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서 이론적 고찰과 퍼스의 기호학 이론으로 시각의미 분석을 중심으로 국내외 정보 D/B 활용 및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출판물 등 문헌 조사를 수행했다. 연구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거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이 ‘그리운 감성’의 정서로 나타나고, 레트로 굿즈를 통해 재현된 과거 이미지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특정 상품을 표상하는 기호로서 재각인 된다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또한 레트로 디자인에 나타나는 비주얼 이미지는 오래된 것에 대한 진정성이다. 기호화 과정에서 정직, 신뢰, 진실, 희망으로 나타난다. ‘진정성(眞情性)’으로 나타나는 이미지는 상표의 '오리지널(original)'을 잘 대변해준다. 오래된 친숙한 것들이 다양한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복고의 형태로 재탄생되고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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