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화 (경성대학교) 최승준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29 - 2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협응 능력의 수준을 알아보고 태권체조 운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협응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 아동은 A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 아동 중 기본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하고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발달장애 초등학생 아동 24명으로, 태권체조 참여 집단 8명, 학교체육참여 집단 8명, 통제 집단 8명을 무선할당 하여 3개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공된 태권체조 운동은Gallahue의 운동발달 단계에 따라 활동 주제 및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발달장애 아동의 기본움직임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태권체조 동작을 접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의 안전을 고려하고 실제 참여 시간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수업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장애아동 지도 경험이 2년 이상인 특수체육 전공 박사 과정 1명과체육학과 석사 과정 2명이 90분 수업 기준 매주 2회 8주 동안 지도하였다. 이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협응능력의 수준을 알아보고 운동 중재의 효과를 검증하기기 위하여 Movement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2를 사용하여 운동협응 능력을 운동 참여 전, 후를 각각 비교 평가하였다. 운동 중재 참여 그룹과 학교체육 참여 그룹, 통제 집단의 차이를 규명하고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중재 참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이원 분산분석(two-way ANOVA for repeated measures)과 사후검증(contrast 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발달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하여 운동협응 능력이 현저하게 낮게 측정되었으며, 8주간 태권체조 운동에 참여한아동들의 운동협응 능력은 다른 비교 집단 아동에 비하여 유의미한 향상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협응 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태권체조 운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협응 능력 개선을 위한운동 프로그램으로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