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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53 - 36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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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의 무용평론가 John Martin은 최승희의 보살춤 공연을 평하면서 “엄청난 여성의 매력, 그 자체이다. 최승희에게는 일본의 색과 중국의 몸짓과 한국의 선이 함께 흐르고 있다.”고 극찬한 바 있다. 이러한 평가 속에는 보편적인 미학의 원리를 표현하고 있고, 이러한 미학원리는 공간과 시간을 아우르는 모든 종합예술의 기본원칙을 무용미학에 연출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테크노시대에 돌입하면서 그 의미가 증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 인간학에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대뇌신경 인터페이스에 의한 진실규명이 시도되는 과학시대가 도래하였고, 따라서 신경미학을 통해 예술의 본질을 규명하게 되면서, 여기에 컴퓨터미학이라는 지원기술이 동시적으로 멀티액션되고 있는 것이 작금의 예술 환경이다. 따라서 이전까지의 독자적이거나 분산된 예술분야는 이제 확장과 융합의 공동행위로서의 신세계가 전개되고 있다. 본 논문은 신경미학의 주 기능에 의한 공간적 건축미와 시간적 연속성의 무용동작을 통하여 예술의 본질과 원리의 변화흐름을 추적해 봄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의 예술혼과 그 원형을 접근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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