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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sthetic Thought about culture and arts education - Navigation around the meaning of aesthetic sensit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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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미학적 소고 : 미적감수성의 의미탐색을 중심으로

논문 기본 정보

Type
Academic journal
Author
Journal
Academy of Korean Aesthetics Korean Aesthetics Vol.14 No.2
Published
2015.12
Pages
205 - 250 (46page)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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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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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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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ult
Aesthetic Thought about culture and arts education - Navigation around the meaning of aesthetic sensit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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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은 전 세계를 하나의 망으로 묶었다. 우리는 지구적 네트워크 환경이 강화된 환경에 살게 되면서 낯설고 모호한 상황에 자주 처하게 되고, 곳곳에서 갈등을 겪고 있다. 세상과의 연결이 일상화됨에 따라 상호의존성이 높아지고, 상호협력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이 강조되는 현실은 우리에게 감수성의 문제를 던져준다.
이러한 복잡하고 급변하는 미래 상황은 전통사회에서 요구되던 지식 교육과 인간상의 전환을 요청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써 예술을 통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그 이유는 예술의 창작과정은 문제의 발견과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 자기 위로와 존중 등, 타인(세계)과의 소통과 협업 능력을 체득할 수 있기 때문에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로써 문화예술교육은 기능교육에 갇혀있던 예술을 위한 교육의 오랜 관행을 뛰어넘으려 한다. 그러나 예술 외부에서 예술에 대한 필요성은 크게 요청되지만, 정작 예술 내부의 변화로부터 도출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급변환경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의 배경을 예술변화와 미학이론의 변화를 통해 짚어보고, 여기서 추출된 내용을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지향과 네트워크 환경이 강화된 현실에서 오늘날 문화예술교육의 목표로 제시되는 창의성과 감수성, 미적감수성의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전통적인 예술교육으로는 예술 영역의 변화와 미학이론 발전을 담을 수 없으며, 인간 삶의 요구로서 지각적 미학의 요청은 네트워크 시대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감수성의 강조를 튼튼히 받쳐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최근의 지각적 미학으로 미학을 재구성하자는 연구는 예술미를 중심으로 한 근대미학의 미개념을 넘어, 세계를 강렬하고 충만하게 만나는 과정을 촉발할 것이고, 이때의 미적감수성은 전인간교육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Contents

1. 서론
2. 문화예술교육과 그 문제점
3.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미학적 논의
4. 문화예술교육의 목표로서 미적감수성
5. 결론, 미적감수성의 의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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