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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7 - 18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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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 관점에서 동계패럴림픽을 고찰하고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패럴림픽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는 시점에서 패럴림픽에 대한 경제적 통계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성공적인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비장애인 분야뿐만이 아니라 장애인 분야의 경제적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 주최하는 동계올림픽과 국제패럴림픽위원회에서 주최하는 동계패럴림픽은 대회기간, 참가규모, 경기종목 등 규모의 경제 관점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대회는 7경기 100개국에서 50,000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평창동계패럴림픽은 6경기 50개국에서 3,000명이 참가한다. 경기장 활용도 면에서도 12개 및 5개로 다르게 나타난다. 통합조직으로 운영되어 동계올림픽을 위한 예산은 133,905억원이 소요된다. 대부분 경기장 신설 및 보완, 접근성 확대, 부대시설 등에 사용된다. 개최도시나 국가적 차원의 명확한 경제적 기준이 모호한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국제패럴림픽위원회는 경제적 관점의 요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2012런던 올림픽을 계기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2014년 기준 66억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마케팅, 스폰서링, 펀드레이징 등의 확대로 얻어진 결과이다. 국제패럴림픽위원회도 상업화에 접근하고 있으며, 그들만의 성공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장기적으로 동계패럴림픽의 발전을 위해 동계패럴림픽의 브랜딩 작업이 시급하며,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조직위,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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