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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57 - 26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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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기업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게 되며, 다양한 매체와 세분화된 광고전략으로 소비자에 제품과 서비스, 대내외적인 활동을 통해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기업은 홍보와 PR, CI와 광고 등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게 되고, 기업은 기업광고를 통해 기업에 대한 호의적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기업광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 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기업의 제품광고는 판매를 통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지만, 기업광고는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에 대한 신뢰와 호의적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목적을 가지며, 기업의 무형 자산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이미지 광고의 현황을 분석해보고, 그 중 광고 편수가 많은 삼성, LG, SK기업이미지 광고를 중심으로 기호학적 의미를 비교분석 연구 하였다. 최근 세계적인 경제적 어려움은 기업이미지 광고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고,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내일의 희망을 갖고자 하는 의미의 광고가 많이 나타났다. 삼성은 기업의 반성과 내일의 기대에 대한 다짐과 각오에 대한 광고를 전개하였고, SK는 내일의 행복을 위한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 의미를 광고로 전개하였다. LG는 ‘사랑해요 LG' Song과 함께 명화시리즈 광고로 생활의 가치를 예술적 가치로 만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를 광고에 표현하였다. 삼성은 내일에 대한 ‘기대’, LG는 ‘사랑’, SK는 고객의 ‘행복’을 핵심 내용으로 기업이미지 광고의 주제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철학과 비젼, 고객에 대한 기업의 약속과 신뢰를 함께 전달하고자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기업은 기업이미지 광고를 통해 일반 대중에게 우호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가진 기업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기업이미지 광고의 의미 분석 비교를 통해, 향후 새롭게 전개될 기업이미지 광고 전략에 도움이 되는 선행사례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다양한 측면에서의 기업이미지 광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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