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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05 - 31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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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현실 속에서 고객은 어디서나 쉽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기업과 고객의 관계를 돈독하게 구축하고 관리하는 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신의 주관적 가치 만족을 최대의 요인으로 삼는 소비 행위인 가치소비, 그런 소비행위를 하는 소비자를 가치소비자(Value Consumer)라고 하며 이들의 소비행태연구는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이들은 브랜드 선택의 기준에서는 높은 감성 가치를 가지나 반면에 저렴한 가격을 동시에 추구하며 대중화된 보편 소비를 지향하면서도 개인화 소비도 함께 추구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소비자 자신의 추구하는 전체 제품군 가운데 차별적으로 적용하는 소비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생산자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을 멀리하며 제품이나 소비자, 컴퓨터와 사용자,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한다. 또한 가치 소비자들은 과거 기술과 기능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디자인 보다는 인간에게 목적이 집중되는 제품과 감성이 결합된 신개념의 디자인에 주목한다. 이와 같이 사용자와 제품, 사용자와 인터넷, 사용자와 컴퓨터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는 것이 인터액티브 디자인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가치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의 형태를 분석하였으며 인터액티브 디자인의 특징과 가치소비자들을 위한 인터액티브디자인의 요소와 사례를 분류함으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조망하였다. 인터랙션 디자인의 발전을 위해서는 경험, 감성, 개별화, 촉각성, 협조성 등의 요인의 접목이 필요하며 이러한 요인들이 가치 소비자의 감각적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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