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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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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91 - 40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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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세계적으로 기업의 트렌드는 창의성이다. 삼성전자는 창조경영을 기업의 모토로 내세웠고 LG그룹 회장은 “최고의 인재는 전문지식도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창의적사고”라는 말로 인재상을 밝히고 있다. 지금은 창의성이 없는 제품은 살아남기 힘든 무한 경쟁의 시대이다. 따라서 디자인 분야에서도 지금까지의 창의적 인재 양성의 패러다임을 재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창의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디자이너라면 창의성의 빈곤에 대해 이렇게 고민한 적이 있을 것이다. 한때 개인의 창의성은 교육할 수 없다고 생각한 때가 있었다. 그러나 두뇌 사고 작용의 패턴을 역 추적한 트리즈와 같은 이론은 혁신적인 창의성에 어떤 규칙적 근본 원리가 내재되어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것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게 되었다.트리즈 이론은 공학적 발명 결과물의 자료 분석에서 출발하였다. 넓은 의미의 현대 산업디자인의 역할과 기능은 공학 분야의 개념과 많은 부분 경계가 겹치는 것을 볼 수 있다.그래서 본 연구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트리즈 이론을 고찰하고 혁신상품 개발에서 창의적 도구로서 그 효용성과 가능성을 진단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디자인 교육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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