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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93 - 4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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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디자인 교육기관의 현황, 학과의 구성 및 특징, 그리고 교과목 구성을 조사하여 일본 디자인 교육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어떠한 종류의 디자인학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4년제 디자인 관련 대학 57개교 252개학과, 2년제 디자인관련 대학 47개교 137개 학과를 조사하였으며 시각디자인계열학과 4년제 25개 대학과 2년제 11개 대학의 교과목분포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결과, 일본의 4년제 및 2년제 대학에서 시각디자인계열의 학과가 9개 계열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시각디자인계열의 교과목 분석결과 실습교과목대비 이론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행해지고 있으며, 3학년과 2학년에 전공과목이 많이 분포되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컴퓨터관련 교과목이 계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2년제 대학의 경우, 전공실습과 컴퓨터를 활용한 교과목이 많이 분포되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일본의 디자인 교육도 14세기 쿠텐베르크의 인쇄발명이후 발전되어온 시각문화에 의한 시각계열의 학과가 인기와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정보혁명시대의 멀티미디어 보급에 따른 디지털, 웹, GUI, VR등의 컴퓨터그래픽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비주얼 디자인계열의 학과가 발전되어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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