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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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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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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1조에 근거하여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가 시행되었으며, 심리운동은 10대 서비스 제공 영역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재활서비스 시행에 따른 심리운동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인식에 따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자료 검토 및 경력 5년 이상의 심리운동기관의 대표이며 특수체육을 전공한 심리운동사 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포커스그룹 인터뷰 (Focus Grouop Interview: FGI)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내용분석(contents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과정 및 결과에 대해 특수체육 전공 교수 1인과 심리운동전문가 2인이 검토를 받았다. 분석결과, 문제점 제기는 1개의 주제, 2개의 범주와 4개의 하위범주로 분석되며 발전방안 제시는 1개의 주제, 1개의 범주와 2개의 하위범주로 분석되었다.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 시행에 따른 문제점은 심리운동의 정의 및 개념의 모호가 정확한 전문성 인식의 부족으로 이어지며 장애아동의 재활과 발달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써 그 효과의 대한 객관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심리운동사의 자격제도에 대한 문제점은 무분별한 민간자격 남발로 인하여 심리운동의 질적 저하를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근거로 심리운동의 실증적 이론을 정립하고 특수체육을 중심으로 한 교과목 개설과 전공과정 개설에 의한 전문인력 양성의 균형 있는 발전방안이 제시 되었다. 이는 장애아동의 재활과 발달지원에 필요한 심리운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공하며 후속연구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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